사회를 위한 처방 - 이전에는 사회를 분석하는 것만으로도 능력의 한계를 느꼈기에 처방에 대한 생각은 일체 할 수가 없었다 - 까지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나는 이 사회가 올바로 서기 위해서는 사회와 개인간의 관계에 있어서 올바른 도덕성이 확립되어야 한다고 보고 '사회학과도덕과학'이란 책
사회 생물학의 근원을 이루었던 동물 행동학이(행동의 기구 해명),(행동의 적응성), (행동의 진화적 구명)으로서 설정한 순수 학문으로의 목표를 뛰어넘어 인류학, 사회학, 그리고 역사학과 오늘의 현실에 연결함으로써 과학과사회, 그리고 과학과도덕 사이에 다리를 놓아 오늘의 현실을 조명하는 학
사회적인 상호작용과 여기서 파생되어지는 사회구조와 그 변화과정을 경험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 사회학이라 할 때, 교육 또한 사회적 양태로서 사회현상이나 다른 사회집단과 영향을 주고받으며, 학교도 사회집단의 일종이므로 사회학의 연구대상이 될 수 있다. 교육학과사회학의 밀접한 관
도덕적 상황을 다루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 관점과 이론을 기반으로 인간의 주체성과 도덕성을 이해하고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교육과 접근 방식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본 글에서는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도덕성, 아동이 일상생활에서 흥미를 느끼는 주제에 관한 연구를 주로 하였다. 1920~30년의 기간 동안 피아제는 연구에 전념하였다. 많은 연구 수행과 동시에 제네바의 뇌샤텔 대학에서 심리학, 사회학, 과학적 사고 등을 강의하였으며 세 명의 딸이 생겼다. 1925년 첫딸 재클린의 출생 후부터 자기 자녀들
과학적 심리학을 바탕으로 인간의 행동을 예언하고 통제할 수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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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도덕성 발달 단계
(1) 인습 이전 수준(pre-conventional level)
이 수준의 아동은 도덕적 규칙 내지 선악의 개념은 알고 있으나 이 개념을 행위의 쾌락적 결과 또는 도덕적 규칙을 강요하는 사람의 힘이나 권력과
도덕성 발달 단계
(1) 인습이전 수준
이 수준의 아동은 도덕적 규칙이나 선악의 개념은 알고 있으나 이 개념을 행위의 쾌락적 결과, 또는 도덕적 규칙을 강요하는 사람의 힘이나 권력에 관련해서 해석한다.
① 1단계 :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이 단계에서는 아주 단순한 신체적, 물리적 힘이 복종이
과학이 급진전하기 시작하자 소위 성 과학자들에 의한 성에 대한 학문적 연구가 시작 되었는데, 비록 이러한 신학이 아닌 의학이나 우생학을 근거로 연구가 섹스의 위험성을 설파하며 사회에 잠재적인 악영향을 끼친다고 주장하는 성의 부정적인 면만을 강조하는데 쓰였지만 이때의 연구로 인해 성 과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다양한 정보와 대안을 제공을 하고, 클라이언트 스스로 내린 결정에 대해 최대한 존중해줘야 한다. 하지만 결정선택의 폭이 제한되어 되어있는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에는 많은 제약과 도덕적 딜레마가 따르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자기결정을 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
사회학자는 특정한 사회제도가 왜 유지되는지를 그 제도의 기능을 들어 설명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처럼 우리는 인간의 행위라든가 역사적 사건내지는 사회적 제도 등은 그것들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것과 적어도 필연적인 관계에 있지는 않다는 것을 보았다. 따라서 윤리적인 교육이나 도덕적 처벌